상상임신이란? 상상임신 증상, 치료, 예방법

상상임신이란? 상상임신 증상, 치료, 예방법


드라마를 보면 극 중 등장인물이 임신인줄 알았는데 알고보니 '상상임신' 이였더라는 내용 보신 적 있으시죠?


'상상임신'이란 실제론 태아를 수태하지 않았으나, 마치 임신을 한 것과 같은 상태 또는 그러한 믿음에 이르는 것을 말합니다.

실제 임신을 했을때 나타나게 되는 여러 증상들과 징후가 보이기 때문에 '가임신' 또는 '거짓임신'이라고도 부르기도 합니다.


상상임신 증상

상상임신으로 인하여 나타날 수 있는 여러가지 증상 중에서 가장 공통으로 나타나는 것은 자신이 임신을 했다고 믿는 것인데요. 그런데 그것이 심리적인 것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고 신체에서도 나타나기도 합니다. 실제로 월경이 중단이 된다거나, 입덧이 시작되고 심지어 배가 불러오는 등 임산부에게서 나타나는 모습들이 보이기도 합니다.


임신테스트기


물론 실제로 임신을 한 것은 아니기 때문에 임신테스트기를 통해 임신여부를 확인할 경우 임신하지 않았다는 결과가 나타나지만 그 증상으로 병원에서 진찰을 한 경우 환자의 약 18% 정도가 병원에서 임신 진단을 받았다는 보고도 존재합니다.




상상임신 원인

상상임신


상상임신의 원인은 명확히 밝혀지지 않지만 주로 임신을 너무나도 원하는 심리나 호르몬 분비의 이상 등으로 나타난다고 보고 있습니다. 또한 간혹 임신에 대한 걱정이 상상임신으로 나타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상상임신 치료법 

상상임신 치료


상상임신을 치료할 시에는 크게 '심리적인 치료'와 '약물적인 치료'로 구분하여 진행을 하는 편 입니다. 하지만 보통 심리적인 문제에서 오는 병이기 때문에 본인이 임신이 아니라는 판정을 받으면 대부분 몸이 정상으로 돌아오며, 필요에 따라 심리적인 치료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무엇보다 효과적인 증상 완화를 위해서는 상상임신의 원인이 되는 심리적인 갈등을 조기에 발견하고 그것을 잘 풀어가는 것이 가장 좋은 예방책이 될 수 있습니다!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